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월세 계약서 양식 무료 다운 한글 hwp 파일

by 발름 2021. 7. 2.
반응형

월세 계약서 양식 무료 다운 한글 hwp 파일

우리가 살면서 계약서를 쓸일이 크게 많지는 않다. 근로계약서, 매매계약서등 그나마 조금 흔한 계약서 또한 몇년에 한번쓸까 말까하다. 그래서 오늘은 월세계약서 쓰는 방법을 알아볼까한다. 월세 계약서는 우리가 처음 부모님 집에서 독립하면서 처음로 쓰게 되지 않을까 한다.

 

 

학생이나 직장인 또는 신혼부부가 부모님과 함께 살던 집을 떠나서 새로운 보금자리로 이동을 해야하는 상황에서 쓰는건데 그렇게 많은 횟수가 많지 않기 때문에 매번 공부를 해야한다. 하지만 대부분은 그냥 부동산에서 찍으라는데 도장찍고 끝내기도 하는데, 오늘은 도대체 어떤내용을 가지고 도장을 찍는건지를 알기 위해서 월세계약서 양식을 올려 본다.


하단에 올려 놓으니 혹시 월세계약서 작성할일이 있다면 무료 다운 받으실 수 있게 월세 계약서 양식 무료 한글 hwp파일로 올려놓으니 미리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부동산 월세계약서 양식은 일정한 기간 동안 부동산 월세를 빌려서 사용하고 그 대가로 차임을 지불하기로 약정하는 문서로 임대차계약서를 의미한다. 부동산 월세계약에는 1. 보증금 및 그 지급시기 2. 월세 3. 관리비 등 4. 계약해지권 5. 계약 종료시 의무 6. 특별히 정하는 사항 등의 사항이 포함되어 있어야 한다.


대부분의 계약서가 그러하듯 부동산 월세계약서도 정해진 표준은 없으며 국토교통부에서 배포하고 있는 부동산 임대차 계약서를 사용하게 된다.

 



월세 계약서 양식 작성시 유의사항


우리가 상가건물이던 아니면 집이던 월세계약을 맺게 될 경우가 있다. 계약기간동안 임차인은 임대인에게 정해진 월 비용을 납부하게 되는데 이러한 사항을 정리해서 월세계약서를 반드시 작성하게 된다.


계약서 상에는 양측의 인적 사항, 목적물, 계약금, 중도금, 잔금, 지급 일자, 월차임, 특약 등의 내용이 작성이 되며 임대인과 임차인, 부동산 중개업자의 서명 및 날인을 하여 작성을 하게 되는데, 요즘은 건축물대장, 등기부등본도 함께 부동산에서 준비해 주기 때문에 같이 보관해 두는 것이 좋다.

 

 


월세계약서 무료 양식 작성시 유의사항으로는 만약 보증금을 제대로 돌려받지 못하거나, 계약 해지 통보, 계약의 연장 시 임대인의 차임 증감 청구권의 행사 등의 문제들이 충분히 발생할 수 있는 사안이기 때문에 월세계약서 양식를 작성하게 된다면 반드시 문제가 되는 내용이 있지는 않은지 등기, 건축물 대장등을 확인하는 절차를 진행해야한다.

 


특약사항도 꼭 확인 / 협의내용 추가


월세계약서 양식에서 다른것은 빠짐없이 확인하는데 특약사항 부분을 놓치는 경우가 간간히 있다. 임대인과 임차인 서로간에 협의된 내용을 계약내용에 포함하는데, 만약 수리나 교체가 필요할 경우 이내용을 월세 계약서에 넣어야 한다. 예를들어 도배는 몇월 몇일까지 해준다 등의 내용을 임대인과 협의후 적어야 한다.

 


안그럴경우에 나는 당장 써야하는데 언제 해줄지 모르기 때문이다. 이러한 분쟁을 미리 방지하고자 특약사항에 넣어 두는 것이 좋다. 또한 임대인 입장에서도, 애완동물이나 주차컨디션 등을 미리 써두어서 만약 지키지 않을 경우, 적합한 절차를 취할 수 있다.



월세 계약서 양식 무료 다운


 

여러가지 형식은 있겠지만 대부분 표준 월세 계약서 내용이 들어가 있으므로, 제가 올린것이든 다른 블로그에 올라와있는 월세세계약서 무료 양식이든 다운받았다면 내용의 차이는 없고 그냥 형식의 차이만 있을 것이다.

아래 첨부파일은 압축파일 형식으로 되어있고, 압축 해제시 무료 이용이된다. 압축파일 비번은 1357913579로 설정되어있다. 

표준-월세계약서-양식-무료.zip
0.02MB

 

그외 세입자들에게 좋은 정보 


 

 

전세 월세 세입자 집 수리 비용 어디까지 누가 부담? (보일러, 수도, 계량기, 창문, 전기시설)

전월세를 살게 되면 집수리가 필요할 때 그 비용에 대해서 누가 부담을 해야 하는지 항상 궁금하게 된다. 전세 세입자나 월세 세입자가 보일러, 수도, 계량기, 창문, 전기시설 등 집에 수리할 부

dokoro.tistory.com

 

전세 월세 보일러 고장 수리 비용 누가 부담 해야하나?

전세나 월세로 살다 보면 가끔 발생하는 일이 바로 보일러 고장이 아닐까 한다. 보일러의 고장 원인의 대표적인 것은, 작동 불능, 누수, 동파 등이 있다 그렇다면 이렇게 보일러가 고장 났을 때

dokoro.tistory.com

 

반응형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