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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사 공문 양식 작성방법 표준 서식 엑셀 파일

by 발름 2021. 7.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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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사 공문 양식 작성방법 표준 서식 엑셀 파일


공문이라는 것은 회사에서 발행하는 공식적인 문서를 말한다. 이번에는 공문양식, 공문서식에 관련한 무료 다운 버전의 표준 공문양식을 올려 본다.

 


공문 이라는것은 공식적으로 문서형태로 보낸다는 의미 이다. 보통 회사나 기관 단체등에서 공식적인 문서형태로 내부에서 밖으로 내보내는 문서를 공문을 보냈다라고 한다. 공문서라고도 합니다.

 


공문이란?


공문이란 회사나 단체, 공공기관 등에서 내부에서나 외부에 업무상 작성하여 발송하는 공식 문서이다. 회사나 기관에서 발행하는 공식문서로, 행정기관 내부에서 상호 간이나 대외적인 공무상 작성하여 시행 되는 문서로 행정기관이 접수한 문서를 말한다.


공문은 기안문의 일종이므로 각 회사나 기관에서 공문 서식을 통일하여 사용하는 것이 좋으며, 육하원칙에 따라 전달 하고자 하는 내용만 간략하게 쓰는 것이 좋다. 꼭 필요한 내용만 쓰고, 항목을 구분해서 작성하는 것이 좋다.

 

 

공문 작성 방법


공문작성 방법으로 첫째는 목적을 파악하고, 정보수집과 선택, 그리고 초안작성, 본안 작성, 그리고 최종 검수후 공문을 발행하게 된다. 만약 회사에 보고체계가 있다면 이에 따라 보고체계 별 검수후 최종 확인된 내용의 공문을 외부로 보내게 된다.

 

 

목적파악을 할때는 작성 이유, 기대효과 결재권자의 의도 및 지시 내용, 그리고 접수 문서의 내용 등을 확인해야한다. 그리고 관계 법령, 행정관례에 따라 목적에 맞게 필요한 내용을 선택해야한다.

 

모든것이 되었으면, 보내고자하는 목적을 가지고 초안을 작성하게 된다. 그리고 본안을 작성하며, 문장을 구성하고 상대방이 이해하기 쉽도록 작성하게 된다. 그리고 최종 검토후에 결제권자의 사인을 받을 후 보내게 된다.

 

공문 양식에 꼭 필요한 내용


회사명, 전화, 팩스, 주소, 선결, 접수, 처리과, 담당자, 심사자, 지시, 결재 공람, 심사일, 문서번호, 시행일자, 수신, 참조, 제목, 변경일자, 상호명, 대표자, 사업자등록번호

 



공문양식 관리는 공문서식을 복잡하지 않게 만드는 것이 중요하며, 문서 번호를 이용하여 관리하는 것이 편하다. 공문서식 올려놓은것을 보시면 회사에 대한 기본정보부터 제목입력, 내용입력등을 순차적으로 하면 된다. 그리고 시행일자등을 정확하게 기입한다.

 

회사공문양식 내려 받기


 

회사 공문양식에 표준이라는 말이 조금은 애매하나, 가장 많이 쓰는 공문 양식이라고 할 수 있겠다. 엑셀파일로 되어있는 문서로써 필요에 따라 변경하고, 해당 회사에 맞게 표준화로 만든후 쓰면 크게 문제는 없을 것 같다. 일반 회사공문양식이므로 수정해서 사용하시길 추천한다. 압축파일로 되어있으며 압축파일 비번은 1357913579이다 

공문캡쳐
회사-공문-양식-일반-업무협조(엑셀-워드).zip
0.02M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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