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율적이고 정확한 업무처리를 위해 우리는 회의록을 작성한다. 오늘은 회의록의 중요성과 회의록 작성방법, 사전에 준비해야할것등 여러가지를 확인해 보고 회의록 양식을 공유해보려 한다. 회의록 양식은 글 맨 하단에 있으므로 참고하시기 바란다.
예전과 다르게 요즘은 회의도 자유로운 분위기에서 하게 된다. 형식적이기 보다는 편안하게 대화를 이끌기 위함인것 같은데, 이러한 회의는 예전에는 지시와 전달로 진행이 되었지만 요즘은 문제해결, 정보공유, 협의, 타협등 직급의 상하를 떠나 자유로운 회의가 많다.
회의록 작성방법
회의록은 회의를 진행하는 내용을 기록하는 것이다. 중요한 사항을 빠짐없이 기록하는것이 가장 중요하다. 우리가 회사에서 회의록을 작성한다면 담당인력 한명에게 지시하여 빠짐없이 기록 할 수 있도록 하게된다.
기록 방법은 컴퓨터와 노트를 활용하여 메모를 하고 나중에 회의록 양식에 맞춰 다시 작성하는 방법이 있고 최근에는 녹음이나 녹화를 하는 경우도 있다.
메모하는 방법은 회의 장소에 서기로 지정된 사람이 컴퓨터나 노트를 활용해서 작성하는 것인데, 빠르게 작성해서 빠르게 공유 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회의내용을 빠르게 글씨를 쓰거나 타이핑을 해야하기 때문에 매우 손이 빠르거나 순간적으로 정리가 잘되는 사람이 해야한다. 그리고 회의가 끝나고 바로 회의록 양식에 옮겨 정리한후 공유를 해야한다.
이런것이 힘들다면 녹음이나 녹화를 하는 방법이 있는데 이것은 빠짐없이 기록이 되고, 회의 자리에 없던 사람도 나중에 들으면 이해를 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이지만, 나중에 다시한번 전체적으로 듣고 회의록을 작성해야하는 번거로움은 있지만 굉장히 정확하게 회의록이 작성 될 것이다.
그이유는 혹여 잘못듣거나 이해가 가지 않을 경우 녹화파일을 재생해서 다시 듣고, 일시 정지후 검색해 보는등 여러가지 방법을 취할 수 있기 때문이다.
회의록 작성팁
회의에 집중도 해야하고, 다른사람의 말을 받아 적고 하다보면 엉망이 되는 경우도 많다. 그래서 회의록을 잘 작성하려면 사전에 여러가지를 준비해 두어야 한다. 회의 참석자와 회의 제목, 회의 안건등을 미리 정리해 둔다. 그리고 자신이 작성한 회의록 양식도 미리 확인해 둔다. 처음만 확인하면 되겠지만 말이다.
질문과 답변으로 이루어지는 내용은 메모를 해야하며, 그날의 주제와 벗어나는 내용은 메모하지 않아도 된다. 모든 글을 다 쓰려고 하면 정작 중요한 내용은 작성하지 못하게 된다. 그리고 요점만 메모하는 것이 좋으며 만약 메모하는 것을 놓쳤다면 그자리에서 바로 물어보고 확인해야 한다.
회의를 미리 준비한다고 했을때 무엇을 준비해야 할까 - 회의 소집의 목적, 회의 참석자 명단, 회의를 언제 하나, 회의를 어디서 하나, 회의의 안건, 회의 주요 내용등을 사전에 확인한다.
회의록 양식 다운
이렇게 회의록을 작성하는 것이 쉬운일만은 안닌듯 하다. 그리고 회의가 끝난후에 회의시 메모한 내용을 가지고 회의록양식에 옮겨 정리해야 한다. 그래서 필요하다면 해당 회의에 맞는 회의록 양식을 사용하여야 한다.
그래서 첨부된 파일에는 총 4종으로 각 회의에 맞는 회의록양식을 사용 할 수 있도록 첨부한다. 회의록 한글 hwp 파일로 첨부하니 사용상 어려움은 없을 것이고 압축 파일 형태로 올려 놓으며, 압축파일 비번은 1357913579이다. 압축만 해재하면 회의록 양식 사용하는데 크게 문제는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