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금전대차계약서 양식과 작성 방법 (hwp 무료다운)

by 발름 2021. 7. 28.
반응형

금전대차

 

오늘은 금전대차계약서 양식과 간단한 작성방법을 공유해보려 한다. 금전대차 계약서 양식은 hwp 버전의 무료 다운 버전을 글 하단에 공유한다. 우리는 살아가면서 돈을 빌려주거나 빌리는 상황에 자주 처하게 된다.

 

최근 주식 등의 재테크 열풍으로 인하여 주변에서 빚을 내서까지 투자하는 사람들이 많다. 지인 간의 “약속”만으로 돈을 빌리고, 빌려주는 상황이 자주 연출이 되게 된다. 친하니까, 혹은 믿을만하니깐, 오래된 사이니깐? 등 여러 가지 이유로 계약서도 없이 오로지 구두만으로 현금 차용이 이루어지게 된다.

 

이러한 상황을 전문용어로 말하면 금전대차라고 한다. 이때 돈을 빌려주고 언제까지 갚아야 된다고 하는 내용을 서류로 남겨 두게 되는데 이것이 바로 금전대차계약서 이다.

 

이렇게 작성된 금전대차계약서에 만약 공증까지 받게 된다면 금전 대차 공정증서가 된다. 오늘은 금전대차 계약서 작성방법과 양식을 공유해 보려고 한다. 필요하시다면 글 하단에 있는 금전대차계약서 양식받아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금전대차계약서 작성방법


첫째는 명확한 당사자 표시
돈을 빌려주는 사람을 대여인이라고 하고, 빌리는 사람을 차용인이라 한다. 대여인과 차용인 등 계약 당사자의 인적사항을 주민등록증이나 운전면허증 등 신분증을 대조하여 인적사항에 기재된 사람과 정확하게 일치하는지 확인해야 한다.

 

그리고 계약 당사자가 개인이 아닌 회사(법인 등)인 경우에는 대표자 개인이 계약 당사자인 것으로 오인되지 않도록 반드시 회사(법인 등)의 명칭과 대표자의 이름을 기재해야 한다.

 



두 번째 대리인과 계약을 체결할 경우

대리인과 계약을 체결해야 하는 상황이라면, 대리인의 인적사항 또한 별도로 모두 기재해야 하며, 대리권 등을 증명할 수 있는 증거 서류를 받아야 한다. 원칙적으로 위임의 범위가 명확하게 나와있는 위임장과 인감증명서 등을 제출해야 하고, 이때 인감증명서 상의 도장과 위임장의 도장이 일치해야 한다.

 

만약 대리인이 부부관계나 직계존비속의 관계라고 봤을 때는 신분관계를 증명하는 주민등록등본이나 호적등본만 받고 별도의 위임장을 받지 않는다면 위험한 상황이 될 수 있으므로 대리권을 증명할 위임장을 꼭 받아야 한다.

 

 

세 번째는 이자를 정확하게 기입

이자를 정하지 않으면 금전대차에서는 이자를 청구할 수 없다. 상인 간의 금전대차계약서는 이러한 특약이 없더라도 대여인은 법정이자인 연 6%의 이자를 청구할 수 있다.


이자지급 시기에 대해서는 매월 분할도 가능하고 원금 변재 시 한꺼번에 변재 할 수 있으니 이내용은 계약서 상에 넣는 것이 좋다. 만약 차용인이 변제기일까지 차용금을 변제하지 못하거나 변제기일 전이라도 차용인이 기한의 이익을 상실하여 대여인으로부터 이행청구를 받는 경우에 대비하여 별도로 지연손해금률에 관하여 약정을 하는 경우가 있다.

 

대여인은 원칙적으로 변제기일 이후부터는 약정이자율이 아니라 약정된 지연손해금율에 따른 지연손해금을 받을 수 있다. 예를 들면 약정이자율은 연 12%로 정하였지만 지연손해금을 연간 18%로 정했을 경우 변재 기일까지는 연 12%로, 변제기일 다음날 부 너는 18%로 계산하여 지연 손해금까지 받을 수 있다.

 

네 번째는 변제기일 및 변제방법
당사자 사이에 돈을 갚기로 한 날을 의미하는 것이 변제기일이다. 만약 빌린 돈을 한꺼번에 갚지 않고 나누어서 갚기로 약정을 할 경우에는 금전대차계약서에 그 내용을 기제 해야 한다.

 

다섯 번째는 날짜 및 서명날인

계약을 체결한 날짜를 기재하고, 계약 당사자가 서명이나 날인을 한다. 대리인과 계약을 체결하는 경우에는 계약 당사자의 서명이나 날인 대신에 대리인의 서명이나 날인을 해야 한다.

 

계약서가 두 장 이상일 경우에는 간인을 하거나 계약서 전체에 쪽 번호를 적는 것이 좋다. 계약서는 계약 당사자의 수만큼 작성하여 당사자가 각각 원본을 보관하고 있는 것이 차후의 분쟁을 예방하는 방법이다.

 

 

금전대차계약서 양식


 


가까운 사이라고 이러한 금전대차계약서를 무시하고 넘기게 된다면 나중에 굉장히 곤란한 상황이 생길 수 있다. 그래서 빌려주는 돈이 만약 큰돈이라면 공증까지 받는 것을 추천한다. 금전대차계약서 양식을 올려놓으니 필요한 분들은 이용해 보시기 바라고, 웬만하면 가까운 사이의 금전 거래는 없는 게 더욱 속이 편하지 않을까 하는 개인적인 생각이다.

 

금전대차계약서-캡쳐
금전대차계약서+양식+무료.zip
0.01MB

 

 

여기까지 금전대차계약서 양식과 작성 방법등을 hwp 무료다운버전으로 공유해본다. 첨부된 압축파일에는 비번이 설정되어있으며 비번은 1357913579이니 압축해제할때 이용하기바랍니다. 

 

 

합의서 양식 무료 다운과 작성 방법 [형사, 폭행, 교통사고 등]

합의서 양식 무료 다운과 작성 방법 [형사, 폭행, 교통사고 등] 우리가 살아가면서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가 발생하곤 한다. 서로의 다툼에 의해서 진행되는 폭행 합의서, 금전 등의 문제로 발생

ap170.tistory.com

 

부동산 임대차계약서 양식 hwp 무료 공유 다운

부동산 임대차계약서 양식 hwp 무료 공유 다운 세계적으로 다른 사람이 소유하고 있는 집을 일정 기간 동안 렌트하는 행위를 우리는 임대차라고 한다. 전세 혹은 월세로 그형태에 따라 우리는 부

ap170.tistory.com

 

내용증명 양식과 작성 방법 공유 hwp

내용증명 양식과 작성 방법 공유 hwp 미수금이든 계약위반이든 어떤특정의 이슈가 발생하였을때 법적인 절차를 진행하기전 우리는 내용증명을 먼저 보내고 있다. 내용증명은 어떤 사실에 대해

ap170.tistory.com

 

반응형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