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사업을 하게되면 필요한것중에 하나가 바로 발주서가 아닌가 한다. 발주서는 자그마한 장사를 하게되도, 물건을 받기 위해서 이용하게 된다. 음식점에서도, 치킨집에서도, 제조회사에서도 대다수의 회사에서 발주서를 이용하는게 아닌가 한다.
발주서의 정확한 의미를 알고 작성하자
발주서는 기업이 거래처와 관련된 거래 내역등을 작성하여, 내가 필요한 물품에 대해 판매사에게 알려주는 역할을 한다. 그리고 발주서 자체만 가지고도 충분한 근거가 되므로 나중에 문제가 발생하였을때 근거자료로도 활용이 되곤한다.
대부분의 회사들은 회사내에서 정해진 발주서 양식을 이용해서 필요한 물품중 거의 대부분을 구매하게 된다. 내가 이러한 물건이 필요합니다. 결제는 어떻게 되고, 어느정도 납기에 맞춰주세요 라고 명시하여 보내는 것이다.
물론 발주서를 보내기전에 만약 처음거래하는 업체라면 견적서를 먼저 받게 된다. 그 견적서를 기반으로 발주서를 작성하여 해당 판매사에게 보내게 되며, 판매사는 이러한 발주서를 확인하고 발주서에 맞도록 물건을 제작하여 납품을 진행하게 되는 것이다.
발주서 작성방법
발주서를 작성할때는 발주처인 자신의 회사와 수주처인 판매사의 기본 내용을 정확하게 작성을 해야한다. 그래서 발주서 작성방법의 기본사항인 회사명, 회사주소, 회사 담당자등 회사의 기본 사항을 기입해야한다.
그리고 납품관련된 내용도 틀리지 않도록 조심해서 진행해야 한다. 제품명, 사양, 규격, 단위, 수량, 단가, 금액, 최종 결제금까지 작성이 되어야 하며, 이것은 발주서 필수 사항이다. 그리고 이때 가장 중요한것은 어떤 사양, 어떤규격이냐가 중요할 것이다. 규격, 사양의 문제로 다툼이 발생하고 있다.
그리고 다음이 수량과 단가이다. 거래라는것은 현금이 오고가는 것이 대부분이므로 각 금액을 정확하게 기입해야만 큰 문제를 미연에 방지 할 수 있다. 필수사항, 기본사항을 가지고 나중에 문제되는 사례들이 종종 있지만, 해당 사항들을 정확하게 기입한다면 문제될 것이 없다.
자신이 구매하고자 하는 제품, 상품에 대해 정확하게 기입하여 발주처와 수주처의 담당자가 틀리지 않게 받아 들여 정확하게 납품이 되도록 해야한다. 일부에서는 제품의 사양이나 규격의 문제로 시비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반드시 확인해 보아야 한다.
그리고 제품 작업시에 기타사항이나 지시사항등도 비고란을 통해서 작성을 해도 된다. 즉 발주서 작성방법은 기본사항, 필수사항, 그외 기타사항까지 모든내용이 들어가야 한다.
발주서 중요성
그렇다면 발주서 중요성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게다. 기본적으로 계약서를 작성한 후 그계약서를 기반으로 발주서를 보내고 처리를 하게 되는것이 일반적인데, 그렇지 않고 단순구매일 경우에는 계약서를 생략하고 발주서의 내용을 바탕으로 서로의 거래가 이루어 진다.
그렇기 때문에 발주서 중요성에 대해서 이야기를 하는 것이다. 그리고 발주서는 발행자인 발주처에서도 중요하고 꼼꼼히 작성되어 발송이 되겠지만, 받는 측에서도 발주서 중요성을 꼭 인지해야한다. 받는쪽에서는 수량, 가격, 납품기간등 구두상 협의사항이든, 계약에 표시된 사항이든 정확하게 명시가 되었고 틀림이 없는지를 확인해야한다.
여러곳에서 발주서를 받은 상황인데, 견적금액이 서로 다른 경우, 혹은 발주서의 금액이 조금 변동이 있을 경우에 정확하게 체크하여 발주서를 받은 바로 그시점에 발주서를 반려하고 문제점을 제기해야 한다. 만약 시간이 지체 된다면, 구매자 입장에서도 문제가 될수 있기 때문이다.
발주서 양식 다운
그래서 오늘 올려 놓고자 하는 자료는 바로 발주서 양식이다. 발주서양식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록 파일을 올려 보며, 혹시 자신의 업종가 맞지 않는다면 일부수정해서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위에 올려드리는 자룐느 발주서 한글파일고, 발주서 엑셀파일, 발주서 워드파일이 모두 들어있는 zip파일이다. hwp, xlsx, doc 등의 파일로 구성되어있다.
여러가지 종류를 올려 보니 필요하다면 이용하면 된다. 파일에 암호나 다른것들 없이 일반 압축파일 형태로 공유를 드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