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표준임대차계약서 양식 한글hwp 무료 다운 쓰는법

by 발름 2021. 7. 20.
반응형

표준임대차계약서 양식 한글hwp 무료 다운 쓰는법


우리가 부동산계약을 하게 되면, 매매계약이든, 월세 계약이든, 전세 계약이든 임대차 계약서를 작성하게 되어있다. 부동산 계약의 경우 대체적으로 큰돈이 오고가는 상황이라 상호 권리 보호가 중요한 서류이다. 그래서 반드시 꼼꼼히 확인을 해야 한다.

대체적으로는 부동산에서 표준임대차계약서를 제공해 주기 때문에 도장만 찍기 마련이지만 오늘은 표준임대차계약서 양식을 공유해 드리니, 현장에서 도장찍기 전에 자세하게 살펴보지 못할 수 있으니 미리 확인해 보고 임대차계약을 하러 가는게 좋다.

 

 

임대차계약시 꼭 알아둬야할 사항


전체 내용을 빠짐없이 작성하셔서 임대인, 임차인 모두의 권리를 꼼꼼히 보호받아야 좋으므로 하단에 공유드릴 표준임대차계약서 hwp 파일을 확인하시면 된다.

<임차인 확인사항>


- 계약서 작성자가 당사자인지 확인해야 한다.
- 권리 순위 관계 확인 해야 한다.
- 중개대상물에 대한 확인 해야 한다.

등기와 신분증만 확인 대조해도 되니, 바로 확인이 가능할 것이다. 만약 작성자가 당사자가 아닌경우에는 대리인으로써의 위임장등의 서류를 챙겨야 한다. 그리고 등기사항 증명서를 통해서 임차 및 임대 권한을 가지고 있는지도 확인을 하게된다.



표준임대차계약서 쓰는법


1. 임대인 및 임차인의 정보 기입
가장 먼저 기본적으로 작성하게 되는 란이므로 임대인과 임차인의 정보를 기입한다. 임대인은 집의 주인을 말하고 임차인은 세입자를 의미하게 된다.

2. 임차하는 주택에 대한 정확한 표시
정확하게 기재가 되어야 한다. 등기사항 증명서 상에 주소와 동일한지 확인해야 한다. 해당 서류상의 정보를 꼼꼼하게 확인하고 작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실제로 많은 사람들이 계약서 작성시에 해당 부분을 체크하지 않아 분쟁이 발생하는 상황이 종종 생기니 꼭 확인하여야 한다.

3. 특약사항은 기재
대부분 옵션이라고 요즘 많이 쓰는데 전자제품 같은 것들이 옵션으로 들어가 있다면 계약서 작성전에 어떤 상태인지 가동은 되는지, 물은 잘 나오는지, 도배 상태는 어떤지 등의 집의 전반적인 사항을 확인하고 만약 부족한 부분이 있으면 특약사항으로 넣어서 기재 해야한다.

이렇게 표준임대차계약서 작성을 할때는 부동산과 함께 계약하는 것이 좋다. 큰돈이 오고가는 만큼, 지식이 많은 공인중개사들과 함께 계약을 한다면 문제 발생 소지들, 그리고 주인에게 묻지 못할 사항등도 정확하게 논의 할 수 있다. 그리고 필요하다면 양해를 구하고 녹취를 하는 방법도 좋다.

4. 그외 참고 사항들

별도로 표준임대차계약서 쓰는법은 아니고, 표준임대차계약서 양식도 아니지만 계약 종료가 되었는데 보증금 반환이 되지 않을 경우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려 한다.

 

 

표준임대차계약서 상의 보증금은 계약기간 동안 임대인에게 권리가 있다. 하지만 계약기간이 종료된 경우라면 다시 돌려줘야하는 것이 맞다.


하지만 요즘 보증금을 돌려 주지 않아 문제가 되는 경우가 많은데 이런상황이라면 임대인의 동의를 구할 필요 없이 임차주택 소재지의 관할 법원에서 임차권 등기 명령을 진행하면 된다.


​이렇게 보증금을 돌려받는 과정에서 권리를 제대로 챙기기 위해 확정일자를 받는 것과 등기부 등재사항을 확인한 후 계약을 진행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표준임대차계약서 양식 무료다운


 

표준임대차계약서 hwp 파일로 공유를 드립니다. 표준임대차계약서 한글 파일이므로, 안열리거나 문제가 생기지는 않을 것입니다. 그리고 바이러스나 이런것을 걱정하는 사람이 의외로 많은데 그런것은 모르고 일단 본인이 사용하고 있는 표준임대차계약서 양식을 올리는 것이니 안심하고 쓰셔도 됩니다.


부동산 계약은 정말 큰돈이 오고가니 꼭 위에 정리된 내용들을 확인하고 작성하시길 바라며, 꼼꼼하게 체크하셔야 한다.

오늘은 이렇게 부동산 계약을 진행하기 전 반드시 확인해야 할 내용을 담아보면서, 바로 사용할 수 있는 임대차계약서까지
함께 공유해드리는 시간을 가졌는데요. 이 서류는 앞서 계속 언급했던 것처럼 상호간의 권리를 보호할 수 있는만큼 반드시 꼼꼼하게 작성하시길 바랍니다.

표준임대차계약서 서식.zip
0.02MB

 

 

월세 계약서 양식 무료 다운 한글 hwp 파일

월세 계약서 양식 무료 다운 한글 hwp 파일 우리가 살면서 계약서를 쓸일이 크게 많지는 않다. 근로계약서, 매매계약서등 그나마 조금 흔한 계약서 또한 몇년에 한번쓸까 말까하다. 그래서 오늘

ap170.tistory.com

합의서 양식 무료 다운과 작성 방법 [형사, 폭행, 교통사고 등]

합의서 양식 무료 다운과 작성 방법 [형사, 폭행, 교통사고 등] 우리가 살아가면서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가 발생하곤 한다. 서로의 다툼에 의해서 진행되는 폭행 합의서, 금전 등의 문제로 발생

ap170.tistory.com

자소서 양식 무료 다운 - 취업에 필수 작성 방법

자소서 양식 무료 다운 - 취업에 필수 작성 방법 자기소개서란 말을 줄여서 자소서라고 부른다. 이력서도 중요하지만 이력서는 간략하게 내가 했던 일에서 적는다면 자소서의 경우 성장 배경과

ap170.tistory.com

반응형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