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여 명세서 양식과 작성방법
직장인이 한달중 가장 기다려지는 날이 바로 급여날이 아닌가 한다. 급여날 만은 스트레스를 많이 받지 않는다는 말이 있을 정도이다. 대부분의 직장인들은 급여와 함께 급여명세서를 받게 된다. 회사입장에서는 매달 급여 명세서와 급여를 지급해야한다.
직장인 입장에서는 급여명세서를 꼼꼼히 따져봐야하는데, 회사입장에서도 급여 같은 것으로 문제가 되면 안되기 때문에 꼼꼼히 작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리고 회사 입장에서도 공제되는 세액의 변동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꼭 체크하고 급여명세서를 작성해야한다. 그래서 오늘은 급여명세서양식을 공유와 함께 급여명세서 작성방법을 올려 보려 한다. 글 하단에 급여명세서 양식을 올려 놓는다. 참고로 급여명세서 엑셀일로 올려놓으니 확인하고 바로 받아 사용하도록 올려 놓습니다.
1. 급여명세서가 과연 무엇일까?
급여는 회사가 근로자에게 근로의 대가로 지급하는 돈인데, 급여에는 기본급과 상여금 그리고 각종 수당이 포함되어 지급이 되게 된다. 그래서 급여 명세서 내역에는 4대보험료, 갑근세, 주민세 원천징수를 차감하고 실지급액에 대해서 지급한 내역을 상세하게 기재 되게 된다.
그래서 급여명세서란 근로자가 근무를 한 대가로 받는 급여와 급여 관련 지급 내역 및 공제 내역이 기록된 문서를 말하게 된다. 더 쉽게 풀어서 이야기 하자면 급여와 급여 이외에 상여금이나, 4대보험료 공제 금액등을 적어놓은 영수증 같은것이라 할 수 있다.
대부분의 회사는 급여와 함께 급여명세서를 지금하고 있으며, 급여 명세서 제공의무는 없는데 근로자가 요청하면 반드시 제공해야하는것이 원칙이다.
2. 급여명세서 작성방법
급여여명세서 작성방법은 크게 어렵지 않다. 급여대장을 기반으로 작성하는 것이라 크게 어려울 것이 없다. 직원 성명, 근로 기간, 지급일, 급여내역, 공제내역등을 차례로 입력하기만 하면 되므로 아래 급여명세서작성방법을 간단하게만 확인하면 된다.
여기에서 급여 내역의 경우, 회사에서 지급하는 것에 따라 수당 등이 다를 수 있기 때문에 해당 정책에 맞게 작성하면 된다.
1) 근로자 기본정보
근로자의 기본정보이다. 이름, 직책 등 기본적인 정보를 입력하게 되어있다.
2) 급여내역(기본급, 상여금, 각종 수당 등)
- 기본급
기본급은 기본적인 급여로 정해진 근무시간을 기반으로 작성된 근로계약을 근거로 지급되는 금액을 이야기한다.
- 상여금
상여금은 기본금 외에 특별히 지급되는 보너스 급여이며, 통상 상여금의 책정은 기본급 기준으로 100%~ 200% 등으로 책정되고, 회사마다 금액이나 지급 방식이 다르다.
- 기타 수당
기타 수당은 상여금 이외에 추가적으로 지급되는 것으로, 원천징수 대상에서 제외되는 급여이다. 주로 식대나 유류비, 복리후생, 휴일수당, 야근수당등이 해당된다.
3) 공제내역(4대보험, 갑근세, 주민세)
- 4대 보험
이는 공제 내역 중에서 필수 항목으로 국민연금, 건강보험, 고용보험, 산재보험등 4가지를 말한다. 근로계약을 한 직장인이라면 가입 의무이기 때문에 필수이다. 국민, 건강, 고용 3가지 보험은 사업주와 근로자가 50%씩 부담하고, 산재보험만 사업주가 100% 부담하게 된다.
- 각종 세금
소득세, 주민세, 장기 요양 보험료등을 말하게 된다.
4) 실제 지급액
기본급에 각종 상여금과 수당을 더하고 공제 내역을 뺀 나머지 실제 지급하는 액수를 말하는데 쉽게 표현해서 실제 근로자 통장에 찍히는 금액이다.
급여명세서 양식 다운
회사를 운영하다보면 여러가지 서류작성할 일들이 많아진다. 이 급여명세서도 그렇다 하지만 요즘은 인터넷을 검색하면 급여명세서 양식등 여러가지 회사에서 필요하 서류 양식들을 받을 수 있어, 이렇게 급여명세서 작성방법과 같이 조금만 글을 읽으면 서류 작성하는것이 크게 어렵지 않은듯하다.
물론 각 회사별로 정책이 있고 회사 전용 양식 있다면 그 급여명세서 양식을 사용해야하면 크게 어려운일이 없으나, 아직 없다면 올려놓은 파일로 다운 받아서 급여명세서 양식 하나를 마련해 두는것도 괜찮은 방법인것 같다. 이후에는 급여명세서 요청이 있으면 그냥 이번에 만든 급여명세서 양식을 꺼내 쓰면 되니까 말이다. 아래는 급여명세서 다운파일이다.
압축파일 비밀번호
1357913579
▣ 추가로 회사에서 필요한 양식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