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가끔 속이 더 부 푹하고, 배에 가스가 차는 듯한 느낌을 받아 일상생활에 불편감을 느끼는 경우가 있다. 그래서 소화제를 많이 먹게 되는데 이는 스트레스와 식습관이 원이 된다고 한다.
그렇다면 정확하게 배에가스차는 이유를 알아보고, 그에 따라서 배에 가스 빼는 법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도록 하자.
배에 가스 차는 이유 - 식습관
평소에 인스턴트나 밀가루, 탄산음료등을 많이 먹는 것이 배에 가스 차는 이유가 될 수 있다고 한다. 규칙적인 식사보다는 불규칙한 식사가 문제가 된다. 그 이유는 불규칙한 식사는 폭식, 과식 등을 유도하게 되는데 이것이 배에 가스 차는 이유가 될 수 있다.
결국 배에 가스 빼는법은 올바른 식습관이 중요하다는 것이다. 평소 장이 예민하다면 유제품, 옥수수, 감자, 콩과 같은 음식을 자제해야 한다. 대신 양배추, 브로콜리와 같은 섬유소가 풍부한 채소를 섭취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다.
그리고 너무 빠르게 식사를 하지 않으며, 한번에 여러 번 꼭꼭 씹어 먹는 습관을 가지고, 너무 많은 식사를 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
배에 가스 차는 이유 - 카페인
우리가 자주 먹는 커피나 카페인 음료도 배에 가스 차는 이유가 될 수 있다고 한다. 카페인의 성분에는 아드레날린을 방생하는 성분이 있는데 이것이 과다하게 발생할 수 있는데 이때 코르티솔이라는 호르몬이 방출되면서 살이 찌게 된다고 한다.
커피나 카페인 음료를 많이 마시는 사람은 중독이 되어, 줄이기 어려울 수 있는데 이럴 때는 디카페인 음료나 커피를 먹는 것이 배에 가스 빼는 법이라고 할 수 있다.
배에 가스 차는 이유 - 운동 부족
우리가 활동량이 부족한 것 역시 배에 가스 차는 이유라고 할 수 있다고 한다. 사무실에서 앉아서 일하는 사람들이 워낙 활동량이 없어 배에 가스 차기도 하는데, 이때는 식사 후 조금 걷는다던가, 식사후 바로 눕지 않는다던가, 최대한 일어나거나 스트레칭을 한다던가 해서 운동 부족 현상을 해결해야 한다.
배에 가스 차는 이유 - 변비
변비나 과민성 대장증후군 역시 배에 가스 차는 이유가 될 수 있다고 한다. 스트레스와 과로, 과식, 불규칙하거나 안 좋은 식습관들이 원인이 될 수 있다. 변비가 있을 경우에는 장내 배출되지 못하고 남은 음식물이 가스를 만들어 내어 배에 가스를 차게 하고 이것이 아랫배 통증으로 이어지게 된다. 과민성 대장증후군 역시 꾸르륵 거림과 함께 가스가 차기도 한다.
배에 가스 차는 이유 - 스트레스
만병의 근원인 스트레스도 배에 가스 차는 이유가 될 수 있다고 한다. 스트레스가 계속 쌓이게 되면 몸은 항상 긴장 상태가 된다. 그래서 소화 기능 및 장기능이 약해지고, 제대로 작동하지 않게 된다. 그렇기 때문에 주기적으로 스트레스를 해소할 자신만의 방법을 찾아야 한다.
배에 가스 빼는 법
그렇다면 이렇게 배에 가스가 찼을 경우, 배에 가스 빼는 법에 대해서 알아봐야 한다. 기본적으로 가벼운 유산소 운동, 스트레칭 등을 하는 것이 좋다. 활동적인 운동이 배에 가스 빼는 법이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마사지 같은 것도 좋다. 복부를 손으로 마사지하거나 온찜질을 통해 긴장된 장을 유연하게 풀어주는 것 역시 배에 가스 빼는 법이 될 수 있다고 한다.
또한 식이섬유가 풍부한 여러 가지 야채를 빼놓지 않고 먹는것도 좋다. 만약 장을 자극하여 배에 가스를 뺀다면 여러가지 스트레칭 방법이 있는데
- 누워서 다리를 구부린 상태에서 양팔로 무릎을 감싸 가슴으로 당겨 주는 것이 도움이 된다.
- 그리고 손바닥과 무릎을 땅에 대고 하는 고양이 자세도 배에 가스 빼는 법이라고 한다.
정리해 보면 배에 가스 차는 이유는 잘못된 식습관, 불규칙한 생활습관, 정서적인 스트레스 등 여러 가지 이유로 가스가 차게 되는데 이것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운동과 규칙적인 생활, 스트레스 해소 등이 있다.
만약 고통이 심하거나 일상생활이 불가능할 정도라면 빠르게 병원에 방문해서 전문가 치료를 받는 것이 좋을 듯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