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무역거래에 사용하는 포장 명세서라 불리는 패킹 리스트 양식 (Packing List)을 공유해 보려 한다. 패킹 리스트는 무역으로 수출하는 업자가 수입업자에게 보내는 서류 중에 하나이다. 제품 포장에 관한 내역을 상세하게 기록하는 서류를 말하며, 선하증권, 인보이스 등과 함께 기본이 되는 3대 선적 서류 중에 하나라고 할 수 있다.
인보이스와 패킹리스트
인보이스와 패킹리스트가 가장 기본이 되는데 인보이스의 경우 가격과 수량이 모두 기재가 되는 서류라 하면, 패킹 리스트는 말 그대로 포장 명세서이다. 포장에 관한 사항이 기재가 된다. 중량, 종류, 부피, 가로세로 사이즈, 적재 종류, 운송 종류, 항구 혹은 공항정보, 도착 지명, 수량 등 포장되는 모든 사이즈, 내용물 등을 상세하게 기록하게 된다.
이렇게 보내지는 물품에대한 상세 정보가 들어가는 것이 인보이스와는 차이가 발생을 하다. 기본적으로는 중량과, 수량, 패킹 사이즈 등이 인보이스와 패킹 리스트의 가장 큰 차이점이라고 볼 수 있다.
패킹 리스트 양식 세부 항목 (Packing List)
Shipper Exporter - 수출자에 대한 회사 정보를 말한다. (회사명, 주소, 연락처 등)
Consignee - 수입자 정보를 적는다. (회사명, 주소, 연락처 등)
Notify - Consignee 외에 물건 도착을 알려야 하는 추가 인원에 대한 정보
Port of Loading - 물건을 선적하는 수출자 측 공항, 항구
Final Destionation - 물건의 최종 도착지
Vessel Flight - 물건이 적재되는 선박 혹은 항공기 편(기) 명
Departure Date - 물건이 출발하는 날짜
Invoice No. - 인보이스 (상업송장) 넘버와 날짜
Packing Type - 물품 포장이 어떻게 진행되는지
Dimension - 최종 포장된 사이즈 가로, 세로, 높이
Net Weight - 물건의 순중량
Gross Weight - 물건과 포장자재 총중량
CBM - 물건의 부피
Description of Goods - 물건에 대한 설명
Quanitity - 물건의 수량
Shipping Mark - 포장에 특정 마크 정보
항목이 모두 영문이고 어려워 보이지만 위에 패킹리스트 양식 세부 항목을 잘 보고 입력을 하게 되면 크게 문제는 없다. 모든 정보는 무역거래의 기본이기 때문에 영문으로 작성해야 한다. 만약 무역 실무를 하고 있다면 화물 선적 시 제출해야 할 서류들을 충분히 공부하여 작성하고 검토도 매우 면밀히 진행을 해야 한다. 마지막 보내기 전에 실제 화물, 물건과 내용이 일치하지 정확하게 다시 한번 보내는 것이 패킹 리스트 양식을 정확하게 작성하는 방법이다.
내용이 다르면 어덯게 되나?
수출국은 본인의 나라이므로 패킹 리스트 양식 기입 문제가 발생을 해도 쉽게 처리가 가능할 수 있지만 수입국에서 실제 화물의 중량과 패킹 리스트에 기록된 화물의 중량이 일치하지 않아 세관 통과 시에 문제가 된다면 통관지연이 발생하며, 이에 따라서 보관비용, 지연비용, 납기일 지연 등 여러 가지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정확하게 확인이 되어야 한다.
패킹 리스트 양식 다운
대다수 패킹 리스트 양식은 포워딩 해주는 업체를 이용하면 해당 업체의 양식을 활용해서 가능하지만 간혹 패킹리스트 양식이 필요한 분들이있어 이렇게 올려 본다. 아래 Packing List 파일은 2종의 패킹리스트 양식이 포함되어있는데 두가지 모두 워드 파일로 구성이 되어있다. 압축파일에 비번이 설정해 두었으며 비번은 1357913579로 되어있으므로 필요하다면 이용해 보시기 바란다.
여기까지 패킹 리스트 양식, Packing List양식, 포장 명세서 양식을 다운 받을 수 있도록 파일을 제공해 본다. 패킹리스트 다운로드는 쉽게 구성이 되어있으므로 크게 어렵지 않게 다운로드하여서 이용이 가능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 외 무역 관련 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