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산후 우울증 증상, 남편의 역할

by 발름 2021. 9. 23.
반응형

 

산후 우울증 증상, 남편의 역할


우리가 흔히 듣고 있는 산후 우울증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려 한다. 산모들은 출산이라는 과정을 거치게 되며, 새로운 생명을 탄생시킨다는 행복한 순간을 맞이 하지만, 급격한 여성호르몬의 변화로 인해 우울한 마음이 들게 된다. 이것을 산후 우울증이라고 한다.

 

어른 여자와 아기
어른여자와 아기

 

전문가에 따르면 약 70%의 산모들이 아이를 낳고 일시적 우울감이 든다고 한다. 그중 약 10%에 해당하는 사람이 실제 산후 우울증에 빠지게 된다고 한다. 일시적인 산후 우울증 증상에는 남편과 주변 가족들의 따뜻한 격려와 사랑이 가장 좋은 약이 라고 한다.

 

만약 산후 1~2개월이 지났는데도 산후 우우 즐이 지속된다면 병원을 방문하여 진지한 상담을 받아야 보아야 한다.

 

 

 

분만 후 3~10일 산후 우울증


산모들은 대부분 아이를 낳았다는 성취감과 아이에 대한 사랑으로 마음이 벅차게 된다. 하지만 마음 한구석에는 아이를 기르는 걱정이 들기 마련이다. 그리고 상대적으로 아이에게 몰리는 관심, 자신의 신체 변화 등으로 슬픈 감정이 든다.

 

특히 임신중에 있었던 여성 호르몬이 빠르게 변하면서, 감정 변화에 큰 영향을 주게 되는데, 이것은 갱년기 증상과 비슷하다고 한다. 우울증이라는 것만 놓고 보았을 때 남성보다 여성에게 두배 정도 더 많이 나타나게 되는데, 이것은 월경과, 임신, 출산, 갱년기 등 호르몬이 변화하면서 발생한다고 하는 전문가도 있다.

 

보통 산후 우울증은 분만 후 3~10일에 많이 나타나는 편이며, 모유 수유을 하는 경우 덜 나타나기도 한다고 한다.

 

 

 


산후 우울증 증상


대부분의 산후 우울증 증상은 울음으로 표현이 된다고 한다. 산후 우울증에는 남편과 주위 사람들의 도움이 완화에 큰 도움이 된다고 한다. 아이를 낳았는데 왜 슬퍼햐냐라는 말보다는 산모의 마음을 잘 이해하고 받아주는 것이 중요하다고 한다.

 

산후에 누구나 그럴수 있고 자연스러운 생리현상으로 받아들이고 다가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한다. 그중 이렇게 산후 우울증 증상을 겪을 때에는 남편의 역할이 가장 크다고 한다. 출산의 고통을 이해해주고, 떨어져 있더라도 자주 관심을 가지고, 전화통화로라도 아이를 어떻게 키울지 등 구체적인 계획에 대해서 남편이 직접 나서서 풀어주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한다.

 

피곤한 엄마와 아기
피곤한 엄마와 아기

 

 

만약 이러한 산후 우울증 증상이 2주 이상 지속이 된다면 즉시 병원에 방문하는 것이 좋다고 한다. 일상활동에 대한 재미, 즐거움을 잃어버리고, 불면증, 너무 많은 수면, 식욕 등으로 풀리기도 하니 만약 그런 쪽으로 증상이 있다면 전문가의 도움을 빠르게 받아 보는 것도 좋은 것이다.

 

그리고 아이의 건강, 사고등 너무 심한 걱정, 불안 등, 또는 아이에게 무관심해지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으며, 이는 적대감이 생기고 폭력으로 이어지는 경우도 있다고 한다.

 

 

 

이럴때는 산후우울증 심각상태로 생각을 하고 의사의 적절한 평가와 진료를 받는 것이 좋다. 물론 출산 후 어느 정도 지나도 발생을 할 수 있다고 한다. 만약 산후 우울증 증상이 있는 사람에게 시간이 지나면 괜찮아지겠지란 마음을 가진다면, 증상이 더욱 심해 질 수 있으니 적절한 조치가 필요하다고 한다.

 

전문가에 따르면 산후 우울증 역시 심리적 치료와 함께 항우울제 등의 약물치료가 필요한 경우가 많으므로 증상이 심한 경우 적절한 평가를 받아야 한다고 한다.

 

 

산후 우울증 남편의 역할


만약 아내가 산후우울증의 증상을 가지고 있다면 남편입장에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 적극적으로 다가서는 것이 좋은 것일까. 아니면 기다려 주는 것이 좋은 것일까. 산후우울증에는 남편의 역할이 가장 중요하다고 한다.

육아와 가사가 힘들때에는 그것을 대신해주어야 한다. 아이를 낳고 초반에는 조금 자다가 깨고, 밥 먹이고 또 잠깐 자다 깨고를 반복하기 때문에, 이때 육체적으로 엄마가 가장 힘들게 된다. 이때 육아와 가사를 분담하여 아내의 부담을 줄여주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한다.

산후우울증은 우울감과 짜증 등으로 나타날수 있으니 그런 아내의 모습에 당황하지 말고, 세심하게 보살피고 배려하는 게 중요하다고 한다. 아내를 돕겠다는 적극적인 마음가짐도 산후 우울증에 대한 남편의 대처로 매우 중요하다고 한다.

 

 

 

 

 

질 분비물 냄새 악취 원인 (가려움, 따가움, 덩어리, 회색, 누런색)

질 분비물 냄새 악취 이유 (가려움, 따가움, 덩어리, 회색, 누런색) 질 분비물 냄새는 대부분 질염으로 비롯된다고 한다. 질염은 여성이라면 누구 걸릴 수 있는 질환 중에 하나라고 한다. 질 분비

ap170.tistory.com

 

목 어깨 통증 원인과 푸는법

우리가 흔히 겪는 통증을 이야기해볼까 한다. 목과 어깨가 뻐근하고 통증이 있을 때인데, 이럴 때 생각하는 것이 바로 목 통증인지 어깨 통증인지 정확하게 알 수가 없다는 것이다. 목과 어깨가

ap170.tistory.com

 

다자녀 가구 기준 완화 혜택은?

2022년 신규 도입되는 통합 공공임대주택 다자녀 가구 기준을 2자녀 이상으로 확대한다고 한다. 그리고 국가 장학금 지원 범위 등도 넓어진다고 한다. 대통령의 직속 기구인 저출산, 고령화 사회

ap170.tistory.com

 

오른쪽 등 통증 의심되는병 원인은?

오른쪽 등 통증 의심되는 병 원인은? 오른쪽 등의 통증은 간과 관계가 있을 수 있다고 한다. 더군다나 권태감이나 피로감, 식욕 저하를 동반한다면 진행된 간 쪽이 의심되는 병이라고 한다. 간

ap170.tistory.com

 

생리 주기 빨라지는 이유 - 빈발월경

2차 성징 후 여성이라면 누구나 한달에 한번 생리를 경험하게 된다. 그래서 오늘은 일부여성들의 고민거리인 생리주기 고민에 대한 내용을 설명해 볼까 한다. 생리주기 빨라지거나 느려지는것

ap170.tistory.com

 

반응형